개인적 행동의 역사적 평가

역사/1900-1919 2010. 1. 18. 10:59
역사적 전환기에 개인들의 행동은 후세의 평가에서는 엇갈리고, 모순적인 행동들이 자주 들어난다.  이를 두고는 지금도 역사상의 문제로서 왈가왈부하고 있다.  이는 역사적인 해석의 절대성을 숭배하는 사회적 분위가와도 연관되어 있고, 최소한도의 사회적 평가기분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더욱 그러하다.  필자는 개인의 행동은 개인적으로 이해하고, 역사적인 행동은 역사의 관점에서 평가를 하여야 한다는 당연한 관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이율 배반적인 것이 아니라, 당시에 자신의 이해관계를 냉철하게 파악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행동에 옮기는 정도를 합치된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자신과 남, 현재의 이익와 미래의 이익을 계산에 옮기고,이를 적극적으로 실현시키려는 의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지난 1월 9일 유장근 교수의 도시 탐방대를 따라 나서면서 유장근 교수는 1904년에 인근에서 한 무리의 떼를 지어서, 일본인과 부호들의 재산을 약탈한 사건이 발생하고, 이들에 대해서 산호동 산에서 처형했다는 기록을 발견하였다고 하면서, 이들의 성격을 무엇으로 규정하는 것이 옳으냐고 질문을 제기하였다.  즉 도적, 의적, 독립운동 등의 해석이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는 것이다.  직업으로 보니, 어느정도 사는 사람들이었고, 떼를 지어서 다니는 것을 보니, 단순히 개인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집단적인 동의하여 여러지역 사람들이 모여서 한 짓이고, 부자나 일본인을 공격한 것으로 보니, 사람들을 괴롭히기 위함은 아닌 것으로 보였다.  따라서 보다 보편적인 목적을 지닌 다양한 지역의 사람들이 보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 행동이라는 것은 분명해 보였다.

그러나 나는 당시의 상황을 추측해 보건대, 일본이 러일 전쟁을 벌이면서, 2월에 조선반도의 재산을 군용목적이라는 이름으로 사실상 강탈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긴 것에 주목한다.  물론 이러한 조항은 전쟁목적이라는 단서가 붙기는 하지만, 사실상, 이를 빌미로 경찰권, 사법권, 그리고 재산 사용권을 지녔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를 애매모호한 상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하였다.  따라서 일차적인 피해자는 조선반도의 재산을 지닌 자들이었고, 이외에도 이들은 군수물자로 동원하기 위해 재산을 강탈하였고, 전쟁을 빌미로 철보부설, 군용부지 부설, 군인들의 유지에 필요한 시설과 식량 등을 공급하는 사업이 벌어졌다,  이 과정에서 일본에서 몰려온 사업가들, 기술자자들, 노동자들, 심지어는 매춘부들까지 대거 들어오게 된다.  이들에 의해 조선반도는 사실상 설사 재산이 많은 자라도 그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필자는 당시에 유장근 교수에게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조선왕조의 흥망이라는 역사적인 이해관계와 연과되어 있다고 느낀 사람들의 행동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실은 역사적인 이해에서 자주 등장한다.  일진회를 구성하여 한일 합방을 주장한 송병준은 미천한 출신으로, 조선왕조의 후원으로 출세한 사람이기도 하고, 동학교도이기도 한 사람이다.  해석하자면, 동학혁명을 일으킨 동학교도, 조선왕조의 은덕을 입었으므로, 조선왕조의 보존을 위하여 행동하여야 할 사람이다,  그런데 한일 합방을 주장하였다.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한 안중근은 15세때 동학전쟁을 맞이하여서는 동학도들을 토벌하는데 앞장섰고, 이등박문을 죽일 때도 죽인 이유의 끝부분에 일본 천황의 뜻을 받들지 않았음을 주장한다.  그러나 실은 안중근은 오래 전부터, 일제의 피해를 받아 블라디보스톡, 만주로 떠 돌아 다니던 사람이다.  그러면서 이등박문 때문에 조선 반도의 운명이 나빠 졌다고 생각하게 된다.  안중근은 천주교도로서 프랑스 신부들을 불러 들여 죽을 때 기도를 하게 한다.  이때에 프랑스 신부는 한때의 잘못된 생각으로 이런 일을 하게되어 참회하라고 요구하고, 이에 대해 안중근은 별로 답이 없다.  당시 프랑스는 이미 일본과 손을 잡고 일본내의 베트남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던 때이다.  그런 상황에서 소극적으로 프랑스인 신부는 안중근의 뜻에 공감한 것으로 이해된다.

나는 현재를 살아가면서 대의라는 것이 무엇인가? 무엇이 역사적으로 옳은 것인가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의 나의 답은 현재와 미래, 나와 주위의 이해를 고려하여 즉각적이고 단호하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런 행동이 역사적으로 옳은 행동으로 이어질 것으로 본다.  자신의 이익을 주장하지 못하는 자는 남의 이익을 주장하지 못하며,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때가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