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 국가와 사이 좋은 나라는 없는가?

시사/베트남 2009. 9. 14. 20:59
베트남의 역사는 애초에 베트남 북부가 중국의 남부지역과 통합된 역사를 지녔다가 10세기 경에 중국에 대해 하롱베이 지역에서 격퇴한 후에 독립을 쟁취한다.  그러나 이후 원나라의 침입, 그리고 다시 명나라 초기에 침입을 당하고 이를 격퇴한 후에 계속하여 독립을 유지한 나라를 갖고 있다.  물론 프랑스에 의해 19세기 중반에 식민지로 떨어지고, 이후 2차 세계대전중에 일시적으로 일본에 의해 침입을 당하고 2차대전 후에는 독자적으로 프랑스에 대항하여 독립을 당성한다.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것이다.  그러나 곧 1955년부터 남부 베트남에서는 미국의 지배에 대항하여 자체적으로 독립운동이 발생하고, 이를 북베트남이 도우면서 소위 베트남 전쟁이 벌어진다.  이는 결국 1973년의 미국 닉슨대통령의 휴전협정 조인, 그리고 미군의 철수, 이에 더하여, 1975년에는 북부 베트남 군에 의해 결국 남부 베트님은 함락되고 만다.  달리 표현하면, 미국을 이긴 것이다.  이후에도 남베트남 측의 주장에 의하면 남부 베트남에 대해 보복조치가 없었고, 단 한명도 전범으로 죽이지는 않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남베트남의 전쟁 종사자들에(경찰과 군인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 대해서는 어느 섬이나, 산 속으로 보내 강제 노동을 통해 교화작업을 벌인 것으로 되어 있다.  아마도 3-4년정도씩을 일을 한 것 같다. 이 와중에 중국인에 대한 차별적인 대우에 중국인들이 탈출하고, 이것이 중국측과 외교적인 문제를 야기하여 결국 중국은 분베트남을 침략하게 된다.  당시 중국은 모택동이 1976년에 죽고, 등소평이 개혁정책으로 권력을 장악하는 와중에 있었다.  아마도 대외적인 유화정책을 취하기에는 내부적으로 너무 취약하지 않았나 싶다. 결국 베트남은 캄보디아를 침략하여 친 베트남 정부를 세우고, 이를 못마땅히 여긴 중국은 베트남을 침략하게된다.

베트남은 한편으로 중국의 영향을 깊게 받아서, 베트남의 왕조들은 유교의 영향을 받아 통치체제를 정비해 나간 나라이고, 과거시험을 치뤄 관료를 등장시킨 나라이며, 한자를 사용하는 나라이다.  지금도 베트남 문자는 프랑스 선교사가 19시기후반에 만들었다는 알파벳을 이용한 문자를 사용하지만, 상당수의 문자를 읽는 언어는 한자음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북부 베트남의 경우에는 민족주의적 의식이 강한 것이 중국의 유교의 영향을 받았음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다.  남부 베트남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캄보디아, 남방계의 계통을 이어서인지 개방적이고, 열대지방 사람들의 형태가 많이 나타난다.  지도를  보념 중국의 하이난 섬은 바로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나, 하노이의 직접 연결되는 항구인 하이퐁을 가로 막고 있다.  그리고 서사군도와 남사군도가 바로 베트남의 앞바다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지도에는 베트남 영토로 중국의 지도에는 중국의 영토로 표시되어 있다.  그럴 정도로 지금도 베트남과 중국은 서로 앙숙인 관계이다.

중국과 베트남의 관계에서는 항상 베트남이 약자로서 당하는 입장에 있었고, 중국을 격퇴하면, 대국을 격퇴했다는 자부심을 니끼고 있지만, 반면에 베트남은 인접국인 라오스나 캄보디아에 대해서는 강대국의 역할을 한다.  베트남은 인구 87백만 정도의 인구 강국이다. 남북한을 합친 인구보다도 많은 강국이다.  현재 순수 소비 능력을 기준으로 한 일인당 국내총생산은 3천불을 넘어섰다.  물론 순수 국내 총생산은 1천불 미만이지만, 실질적인 삶의 경제적 수준으 높다는 말이다.  1979년에 베트남은 인근 라오스와 캄보디아에 군사를 파견하여 준둔시키고, 그들의 입맛에 맞는 정권을 만들어 냈다. 결국 동구권과 러시아의 몰락, 그리고 중국의 개혁개방의 추세에 맞추어 1986년에 개혁정책을 시작하였고, 이어서 캄보디아에서도 군대를 철수하게된다,  이는 소련이 그들의 연방해체국에서, 그리고 아프카니스탄에서 군대를 철수하는 시점과 같은 시기이다.

베트남의 인구는 베트남 전쟁을 반영하고있다.  기본적으로는 후진국 스타일인 피라밋 형태이나, 이중에서 50-70년대에 전쟁으로 군인으로 차출된 세대, 그리고 이들이 아이를 낳은 세대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이 미국으로부터 승리한 후에 제대군인들이 고향에 돌아오고, 1980년대 후반에 동구와 러시아에 파견되었던 노동자들이 귀환되고, 이어서 중동지역에서 일하던 노동자들도 1991년의 걸프전때 베트남에 돌아옮으로써 베트남 인구는 급속한 증가를 기록할 수 밖에 없었다.  이는 높은 실업율을 야기하고 정치 경제적인 어려움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나 현재의 시점에서는 상대적으로 베트남은 높은 경제성장율을 기록하여 성공적인 개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있다.

'시사 > 베트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산당지배와 강남지배  (0) 2009.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