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의 반동

역사/1920-29 2010.02.26 07:48

이태리에서 파시즘은 나폴리 지역에서 포 평원을 지나 북쪽으로 행진하면서 로마를 점령한다.  농촌지역의 대토지 소유자들이 자금을 댄 민간 폭력 조직에 의해 이태리 정치가 유린 당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남부는 농업지역이고, 근대화에 저항하는 지역이다.  반면에 북부는 공업이 발달하고, 르네상스를 꽃피운 지역이다.  이곳은 1943년에 독일 나치가 점령하여, 괴뢰정부를 세웠을 때 이태리의 빨치산들이 5만명의 희생자를 내면서도 조국의 해방을 위해 싸운 곳이고, 무쏘리니가 결국 빨치산에 잡혀 즉결처분을 당하고, 그의 시신인 공중 앞에 매달린 곳이다.

독일의 경우에도 히틀러는 남부 바이에른 지역에서 세력을 얻고, 이를 기화로 독일 전역을 장악한다.  남부는 볼세비키 혁명의 영향을 받고, 이웃한 헝거리의 영향도 받아서 공장평의회가 조직되어 상대적으로 독일 내에서는 볼세비키의 영향을 많이 받은 지역이다.  북부는 프로이센이 지배하여 산업화가 진행되고, 독일 통일과 정치의 중심지로 기능하던 곳이다.  프랑스의 경우에도 남부는 인민전선이 발달하였으면서도, 동시에 2차세계대전 기간중에는 북부는 독일이 직접 지배하였던 데 반하며, 남부는 괴뢰정부가 지배하던 곳이다.  이들 비시정부는 결국 대전후에 반민족 행위자로 처벌을 받는다. 남부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이면서 프랑스 민족 국가의 수립에 저항하는 지역인 것이다.

미국의 역사는 남북 전쟁 당시부터, 남부는 분리주의를 주장하고, 대지주 농장에 근거한 농업이 산업의 기반을 이루고 있었다.  1920년대에는 남부에서 KKK가 발달하여 한때 5백만명에 달하는 회원을 거느리고, 미국 정부의 보수화를 촉진시켰다.  보수화는 금주법을 만들어 내어, 미국인들의 이중적인 음주습관, 법을 경시하는 풍조, 돈이 잇는 사람은 법을 어기면서 술을 마시고 돈이 없는 사람은 비싼 술을 마시지 못하는 현상을 만들어 낸다.  결국 마피아가 번성하는 물질적 기반을 만들어 주었다.  또한 이민자에 대한 공포를 조장하여 이민자 쿼터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현상의 배경에는 농촌이 몰락하고, 도시에는 자동차가 1920년에 벌써 1백만대가 굴려 다니는 세상에 대한 반감이 작용한 것이다.  1922년에 마산에 자동차가 도로에 다닌 것과 비교하면, 미국의 자동차 붐은 매우 일찍 시작되었고, 이에 대한 감정적 반작용이 농촌의 보수화였다.

남쪽이 상대적으로 농촌지역이고, 보수적인 지역인 것은 북반구에서는 북쪽이 춥고, 남쪽이 따듯하기 때문인 것 같다. 대개 추운지역이 공업이 발달하고, 상대적으로 민족국가 수립에 적극적이다.  기후가 온화한 것은 농업이 생산력의 기반을 이루었던 시절에는 유리한 조건이었으나, 이제는 어느정도 추운 것이 더 경제성장에 유리한 상황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Robert A. Divine, et. al, 1990, America: Past and Present (Harper Collins Publishers)
Paul M. Sweezy, 1977, "Bettleheim on Revolution from above: the USSR in th 1920s", Monthly Review, 29, 5: 1-18


Trackbacks 0 : Comments 0

Write a comment